티스토리 뷰

반응형

참고로 이글은 필자가 실거주할 아파트와 투자할 아파트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다. 결코 전문가의 견해는 아니니 이글을 읽으시는 독자는 참고만 하기 바란다. 


1. 특징

대치동 대치아이파크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학군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치아이파크이 경우 대도초로 배정을 받는다.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왼쪽 아래쪽으로 도곡역과 가까운 대도초가 있다. 대도초를 졸업하면 왼쪽 옆으로 있는 역삼중 또는 대청중으로 배정 받을 확률이 높다. 역삼중 및 대청중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시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그럼 대치아이파크의 아파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치아이파크는 2008년에 준공되었다. 총 11개동 768세대로 구성이 되어있다. 최고층은 25층, 최저층은 18층이다. 면적은 78 ~ 179 m2으로 총 8개의 타입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실거주에서 가장 중요한 주차면적을 살펴보자. 총주차대수 1171대로 세대당주차대수는 1.52로 계산된다. 1.5가 넘는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답게 1.5가 넘으므로 주차공간이 심하게 부족해 보이지는 않는다. 요즘 최근에 지어지고 대형 평수의 아파트들은 주차공간이 2가 넘는 곳도 있다. 하지만 1.5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아파트라고 볼 수 있다. 



2. 실거래가 정보 / 매물정보

국토부 실거래가를 살펴보자. 아파트의 평수가 8개 타입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정보가 많다. 

59 m2을 먼저 살펴보자. 올해 초 14억으로 첫 거래가 되어서 마지막 거래는 15.5억으로 약 1.5억 증가하였다. 대치아이파크의 경우 꾸준하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가 올해 들어서 1.5억 증가에 그쳤다. 정부의 규제가 심해지면서 가격의 조정이 있을 것 같다. 작년에는 약 2.5억원이 증가하였는데 올해는 1.5억 증가에 머물렀다. 

전세가를 보면 매매가의 약 60 %정도 수준이다. 대치동에서 매매가의 약 60%정도 수준이면 굉장히 높은 편이다. 필자가 생각할 때는 전세가가 매매가의 약 60% 이상 수준이면 데이터로 봤을 때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아파트라고 할 수 있다. 




84 m2의 경우에는 매매된 거래 기록이 없다. 하지만 전세의 수요는 꾸준히 있다는 것을 전세 거래량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초 10.5억에 거래된 아파트가 마지막에는 11.1억으로 전세 거래가도 약 6000만원 정도 상승하였다. 아파트의 가치가 올라가는 중이어서 그런지 전세가도 올라가고 있다. 

84 m2의 다른 타입을 보자. 2건의 거래가 있었고 첫 거래는 19억 마지막 거래는 20.8억이었다. 약 1.8억 증가하였다. 전세거래도 많은 편이다. 첫 거래는 10.5억에서 마지막 거래는 12.3억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매매가의 약 60 ~ 70 % 정도 수준이므로 충분히 수요는 있는 아파트라고 예상할 수 있다. 

84 m2의 3번째 타입올해 19억 근처에서 보합세를 유지하였다. 전세가는 약간 떨어졌는데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번째 타입의 경우 아파트 방향이 동향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도를 살펴보면 대치 아이파크의 경우 106동과 107동은 남향으로 인기가 좋겠지만 103동 110동은 동향이다. 동향의 경우 같은 평수라도 가격이 조금 낮은 편이다. 그래서 이러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본다. 




114 m2을 보자. 올해 초 22.3억에 거래되어서 마지막 거래는 24억이었다. 여전히 증가 추세이다. 전세가는 매매가의 약 70 % 이상이다. 엄청나게 인기가 좋은 편이다. 

119 m2을 보자. 첫 거래가 23.4억에서 마지막 거래는 26.1억이었다. 여전히 약 2억 이상은 증가하였다. 전세가격도 매매가의 약 60 %정도 이상이다. 넓은 평수도 여전히 인기가 좋다. 

마지막 149 m2을 보자. 가장 넓은 평수는 남향으로 아파트 방향까지 엄청나게 좋다. 거래가는 올 초에 3건이 있었고 24.4억에 시작해서 27.1억으로 마감하였다. 가장 인기가 좋을 것 같다. 전세를 보면 필자의 분석을 뒷바침한다. 일단 전세 거래가 엄청나게 많고 매매가의 약 75 % 이상이다. 

그럼 네이버 부동산 매물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네이버 매물 정보를 살펴보자. 네이버 매물은 몇개만 표시하였다. 

84 m2을 보자. 일단 매물 설명에 남향이라고 언급하였다. 지도를 보면 몇개의 동은 타워형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므로 대치아이파크에 관심이 있다면 아파트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아야 한다. 매물은 20.4억의 호가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거래가가 20억 근처였는데 호가도 비슷한 20억 초반 때이다. 서울의 부동산 경기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규제가 심해서 거래절벽인 상태이고 이로 인해서 아파트 가격이 내려갈 조짐을 보인다. 당분간은 이러한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매매가 많지는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114 m2을 보자. 마지막 실거래가는 24억이었는데 매물의 호가는 25억이다. 적당한 호가라고 생각은 하지만 111동의 경우 남향과 동향이 혼재 되어있다. 남향이라면 경쟁력이 있지만 동향이라면 거래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지 않을까 예상된다. 

전세의 경우 현재 실거래 금액과 큰 차이가 없다. 아파트의 층수나 방향에 따라서 변동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교통(역세권)

교통(역세권)에 대해서 살펴보자. 먼저 도곡역(3호선)과 한티역(분당선) 두 지하철역과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다. 두개의 호선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먼저 3호선인 도곡역까지는 도보로 6분 소요된다고 한다. 상당히 가까운 거리이다. 분당선 한티역까지도 상당히 가깝다. 도보로 5분이 소요된다고 한다. 아주 가까운 거리이다. 대치동은 학군으로 유명하지만 대치아이파크의 경우에는 역세권의 장점까지 있다. 


<네이버 길찾기>


4. 학군 및 편의시설

학군을 살펴보자. 일단 대치동이다. 엄청나게 좋은 학군으로 유명한 곳이기에 사실 설명은 필요없어 보이지만 간단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초등학교 배정은 근거리 원칙에 의해서 대도초로 배정을 받는다. 대도초도 아래쪽에 있는 대치초와 함께 선호되는 초등학교에 속한다. 초등학교는 비슷비슷하지만 대도초의 장점은 중학교 배정이 역삼중 또는 대청중으로 배정 받는다는 것이다. 대청중의 경우 2016년도에 특목고 진학률이 약 20 % 이상을 기록하였고 역삼중의 경우 특목고 진학률이 약 19 %정도를 기록하였다. 거의 1 %이하의 차이로 대청중이 더많은 학생을 특목고로 진학시켰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니라고 본다. 둘다 비슷한 수준의 좋은 학교라고 생각된다. 


편의시설을 살펴보자.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역세권이다.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을 동시에 도보로 접근가능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통이 굉장히 편리하다. 뿐만아니라 대치동 학원가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녀들 교육에 상당하 이점이 있다. 단지 아쉬운 점은 주변에 녹지 공간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지만 완전 무결의 아파트는 없듯이 이정도면 대한민국 전체에서도 최상위 급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정리하면 대치동의 엄청난 학군을 품은 대치아이파크는 지하철 역과도 가까운 엄청난 역세권이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주변 부동산 분석 글

대치동 대치SK뷰아파트

선경3차아파트

래미안대치팰리스1단지

청암아파트

동부센트레빌아파트

대치미도맨션(한보미도맨션)1,2차아파트

선경 1,2차 아파트

개포우성1차아파트

개포우성2차아파트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