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선동 명지맨션아파트 전격 분석
1. 명지맨션아파트 특징
봉선동 명지맨션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초등학교 배정은 아래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근거리 배정 원칙에 따라 유안초이다. 유안초는 이전 글에도 언급을 하였지만 블로초, 조봉초, 봉선초와 함께 봉선동 4대 초등학교에 속한다. 초등학교 학군이 뭐가 그렇게 중요할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정규교과정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중요할 수 있다. 학군에 대해서는 뒤쪽에서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자.
아파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명지맨션아파트는 1988년에 준공되었다. 오래된 아파트이다. 올해 30년이 넘었다. 총 2개동 419세대로 구성이 되어있다. 예전에 준공된 아파트 답지 않게 최고층은 15층이다. 1988년에 준공된 아파트가 15층이면 지방 도시에서 굉장히 높은 편이다. 면적은 60, 78 m2 두가지 타입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주차정보를 보자. 총주차대수는 500대로 세대당주차대수를 계산해보면 1.19대가 나온다. 1988년에 준공된 아파트임을 고려하면 양호한 수준이다. 물론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는 1.5대가 넘는 곳이 많다. 하지만 1980년대에 준공된 아파트의 경우 1대가 안되는 아파트가 수두룩하다. 양호한 편이다.
그리고 지도를 참고하자. 아파트가 완벽한 남향이다. 대부분의 세대가 남향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한국사람들의 경우 풍수지리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햇빛을 보고 살아야한다는 생각이 있어서 그런지 남향을 선호한다. 물론 남향집이 겨울에 따뜻하고 곰팡이 같은 문제도 덜하다. 아무튼 아파트 방향이 아주 좋다.
2. 실거래가 정보 / 매물정보
국토부 실거래가를 살펴보자.
41 m2을 먼저 살펴보자. 대박 낮은 시세이다. 2018년에 8000만원 선에서 보합세로 유지하고 있다. 엄청나게 싸다. 물론 30년이 넘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실거주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주차공간도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고 혹시 재개발의 호재가 생길 수도 있는데 가격이 너무 낮다. 심지어 광주 봉선동 지역의 집값이 엄청나게 올랐는데 명지맨션은 보합세를 유지하였다. 물론 단점도 많겠지만 약간은 저평가 된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래도 광역시인데.... 전세가는 거의 매매가와 비슷한 수준이다. 매매가가 워낙 낮은 것도 이유겠지만 그래도 수요가 있으니까 전세가가 이정도로 높은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59 m2을 보자. 2018년 초에 1억에 거래되던 아파트가 1.4억까지 올랐다. 4000만원이면 별로 높은 상승폭 같아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아니다. 높은 상승세다. 왜냐하면 원래가격의 40 %나 올랐다. 지난해 광주 집값은 보통 이정도 올랐다. 약 40~80 %정도 올랐다. 여기는 상대적으로 조금 오른 편이다. 아래쪽에 상대적으로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는 원래 시세의 약 80 %정도 수준으로 올랐다. 그리고 거래량도 많다. 실거주의 수요도 있겠지만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투자의 수요도 많다고 보여진다. 전세 거래는 없었다.
네이버 매물 정보를 살펴보자. 주목할만한 점은 매물이 없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보다 실거주하기 좋은가 보다. 매물이 안나온다. 더 오를 것이라 생각하고 매물을 묵혀 두는 것인지 매물이 1개 밖에 없다는 것은 조금 의아하다. 59 m2의 경우 1.48억이다. 마지막에 거래된 실거래 금액이 1.3억인데 호가가 더 높다. 현재 광주 지역 부동산은 엄청난 호황이다. 투기세력 때문에 엄청나게 집값이 상승하였다. 광주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많지만 아직도 투기 지역으로 지정이 되지 않은 상태이고 워낙 원래 집값이 쌌기 때문에 더 오를 여지가 있어서 호가가 아직 높다. 광주 지역의 앞으로 전망은 이전 글에서 언급해 두었다. 참고하길 바란다.
3. 교통(역세권)
교통(역세권)에 대해서 살펴보자. 광주 봉선동에는 지하철역이 없다. 교통은 불편하다고 보는 것이 좋겠다. 대중 교통을 이용하려면 버스를 이용해야하는데 버스정류장까지 도보로 3분이다. 그나마 버스정류장까지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4. 학군 및 편의시설
학군을 살펴보자. 먼저 초등학교 학군은 유안초로 우수한 학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학군은 중학교이다. 중학교는 동아여중과 숭의중으로 배정될 확률이 높다. 두학교 모두 봉선동에 속해 있으므로 광주 내에서는 중간 이상급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광주에서 선호되는 중학교는 왼쪽 끝에 있는 문성중이다. 광주 내에서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편이다. 비율은 졸업생의 약 5 %정도이다. 사실 서울은 물론이고 대구나 부산의 유명 중학교 특목고 진학률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광주에서는 높은 편으로 평가 된다.
편의시설을 살펴보자. 광주지역에는 문화생활을 즐기기위한 시설이 조금 부족하다. 일단 쇼핑센터가 없고 공연장이 부족해 보인다. 대형마트의 경우도 봉선동 전체에 이마트 하나인 걸로 보여진다. 그래서 교통 및 편의시설은 조금 약한편이라고 평가하겠다.
정리하면 광주에서 가장 좋은 학군을 보유한 지역으로 평가받는 봉선동에 명지맨션아파트는 초등학교의 경우 유안초로 좋은 편이지만 중학교 이후의 학군이 조금 약한 편이고, 교통 및 편의시설이 부족한 편이라고 평가하겠다. 하지만 현재 굉장히 낮은 시세이므로 투자를 해도 크게 시세차익을 얻거나 손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주변 부동산 분석 글 |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