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현대1차아파트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 소개>
참고로 이글은 필자가 실거주할 아파트와 투자할 아파트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다. 결코 전문가의 견해는 아니니 이글을 읽으시는 독자는 참고만 하기 바란다.
1.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 특징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앞에서 언급한 은마아파트는 초등학교 배정이 대현초와 대곡초였다. 은마아파트 바로 위에 있는 현대1차 아파트는 대현초로 초등학교가 배정이 된다. 대현초도 아주 우수한 학교이고 중학교 배정도 위쪽에 있는 대명중 혹은 휘문중이기 때문에 학군 면에서 장점이다.
그럼 아파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대1차아파트는 1990년에 준공된 아파트이다. 1개동 120세대로 구성되었고 최고층은 15층이다. 면적은 101 m2 A, B타입 두가지가 있다. 준공된지 오래된 아파트이다. 주차공간이 협소할 것이다. 총주차대수는 55대로 세대당주차대수를 계산해 보면 0.45대가 나온다. 굉장히 협소한 주차공간이다. 저녁마다 주차난에 고생 좀 할 것이다.
2. 실거래가 정보 / 매물정보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 국토부 실거래가를 살펴보자. 정부의 9.13 부동산 규제가 있기 전까지 엄청나게 올랐다. 올해 11.8억으로 첫거래가 시작되어서 마지막 거래는 15.2억이었다. 약 3.4억이 올랐다. 단 6개월만에 3억이상 올라간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이해가 안되지만 현실이 그렇다. 아래쪽 아파트들의 재개발 호재로 주변 부동산까지 풍선효과로 함께 올랐다. 그런데 9월에 정책 발표가 있은 후에 거래가 없다. 거래절벽 현상이 9월부터 일어났다. 수요자들은 9월 규제 정책 이후에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 생각해서 매수를 꺼리게 되었고, 세금 폭탄을 맞을 예정인 다주택자는 빨리 아파트를 처분하고 싶어하는 상황이 되었다. 9월 이후에 거래 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가격이 떨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네이버 부동산 매물정보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전세가를 보자. 전세가는 5억으로 첫거래가 되어서 연말에는 5.9억으로 약 9000만원 올랐다. 지금 집을 사기에는 부담스러운 실수요자들이 전세로 몰리면서 전세가가 올라간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매물 정보를 살펴보자. 일단 거래절벽 현상으로 관망세가 이어지자 매물을 거두어 들인 것으로 생각된다. 매매에 대한 호가는 확인이 불가하지만 앞서 분석한 은마아파트를 볼때 분명 1~3억 정도 떨어졌을 것이라 예상한다. 호가가 떨어지고 있어서 매매 매물이 모두 전세 매물려 바뀌어버렸다. 전세가는 기존의 전세가와 거의 비슷하다. 물론 층수에 따라서 저렴한 매물도 있지만 일반적인 전세 호가는 현재 마지막 실거래가 수준과 거의 동일하거나 약간 높은 수준으로 보여진다.
3. 교통(역세권)
교통(역세권)에 대해서 살펴보자. 네이버 길찾기를 통한 지하철역까지의 도보 거리이다. 가까운 역이 학여울역, 한티역, 삼성역이있다. 학여울역이 가장 가깝고 도보로 11분 소요된다고 계산된다. 나머지 역은 도보로 20분 거리이므로 사실상 걸어서 가기에는 조금 멀다고 할 수 있다.
4. 학군 및 편의시설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의 학군을 살펴보자. 앞서 간단하게 언급하였지만 초등학교는 대현초로 배정이 된다. 초등학교 학군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중학교 배정은 위쪽에 있는 대명중과 휘문중이다. 둘다 우수한 중학교이지만 특히 대명중의 경우 항상 학업성취도 및 특목고 진학률 면에서 전국 10위 이내에 속하는 굉장히 우수한 학교이다. 그러므로 많은 부모님들이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학교이다. 특목고 진학률은 졸업생의 약 20 % 정도 수준이다. 엄청난 비율이다. 한 반에 20명이라고 한다면 약 4명이 특목고에 진학하는 것이다. 조금 아쉬운 점은 초등학교를 통학할 때 거리가 조금 있고 중간에 큰 도로가 있다는 것이다. 중학교 이후에는 아이들이 알아서 차조심하고 학교를 다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는 부모입장에서 굉장히 불안하다. 그래서 이점이 조금 아쉽지만 아이들 등하교 시에 자원봉사자도 많아서 큰 걱정은 안해도 될 듯 하다.
편의시설을 살펴보자. 대치동의 다른 아파트에 비해서는 지하철까지 거리가 조금 멀리 있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도보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거리라고 생각된다. 오른쪽으로 탄천이있고 대치유슈지체육공원 등 녹지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확보가 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정리하면 대치동 현대1차아파트는 아주 우수한 학군을 품은 아파트이다. 하지만 초등학교까지는 거리가 조금 있고 중간에 큰 도로가 있어서 초등학교 저학년일때는 통학 관점에서 조금 단점이 있다. 하지만 오른쪽으로 탄천 및 대치유수지체육공원 등이 있어서 주변에 녹지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 지하철까지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도보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 현재는 서울 부동산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 가격 조정이 있은 후에 실수요자라면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주변 부동산 분석 글 |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