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안아이파크2차 분양 실제 경쟁력 분석
1. 도안아이파크2차 분양 실제 경쟁력 분석
2019년 대전 아파트 분양의 가장 핫 이슈인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학세권, 역세권, 숲세권의 관점에서 알아보기 전에 분양 아파트의 정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정확한 위치는 아래 지도에서 확인 가능하지만 대전 유성구 복용동 30과 36-3이다. 1단지와 2단지로 구분되기 때문에 주소가 두 곳이다. 건설사는 아파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이파크를 브랜드로 가지는 현대산업개발(주)이다. 총 25개동 2,560세대로 구성이 되고 이중에 일반분양은 1,960세대이다. 여기서 600세대는 임대분이다. 아파트 전용 면적은 84 ~ 234 m2으로 상대적은 넓은 평수로 구성이 되어있다. 공고시기는 올해 3월, 이번달로 예정이 되어있다. 분양가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이전 포스팅에서 필자가 도안아이파크 분양의 분양가로 1150만원 정도를 예상했는데 지금 생각에는 1,200만원은 충분히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이전에 핫 이슈였던 갑천호수공원 트리풀시티의 평균 분양가가 1,120만원이었는데, 필자의 생각에 그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아파트라서 분양가도 더 높게 나오지 않을까 예상된다. 분양 아파트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이제부터 학세권, 역세권, 숲세권의 관점에서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의 미래가치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자.
2. 학세권으로 알아보는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의 실제 경쟁력 분석
먼저 아파트 시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 지도를 보자. 분양 예정지역 바로 인근에 초등학교-중학교 통합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일단 초등학교 관점에서는 엄청난 장점이다. 엄청난 브랜드 아파트에 초등학교를 품은 초품아라면 아파트 값이 떨어질 수가 없다. 초등학교 학군은 엄청나게 좋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학업성취도라는 개념이 약한다. 그래서 초등학교까지의 거리와 등하교시에 큰도로 유무가 훨씬 중요하다. 그래서 초품아라는 줄임말도 나오게 된 것이다. 초등학교가 신설되면서 도안아이파크의 경쟁력이 훨씬 올라갔다고 생각되는 것이 기존에는 학하초의 학군이었다. 아래 초등학교 학군 지도를 참고하자.
아래 지도에 학하초와 상원초 학군을 표시해 두었다. 상원초 학군의 경우 분양 예정지역과 가깝고 도안의 학군에 소속되는 느낌이지만 학하초의 학군은 약간 도안과는 동떨어진 느낌이고 굉장히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있다. 필자의 그동안 경험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경우는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에 학교들이 우수한 편이었다. 그래서 이렇게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초등학교는 여러가지면에서 단점이 많다. 아무튼 학교가 신설이 되어서 장점이 많다. 하지만 학군에 꽃은 중학교 학군이다. 중학교의 학업성취도가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 아래에 중학교 학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 지도에 배정 가능한 인접한 중학교를 표시해 두었다. 일단 분양 예정지역에 중학교가 신설이 되므로 이점이 상당히 장점이다. 하지만 중학교의 경우는 거리보다 학업성취도가 훨씬 중요하다. 신설되는 학교는 졸업생이 없으므로 학업성취도를 분석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인근에 위치한 학교를 통해서 신설학교의 학업성취도를 추측해 보아야한다. 그리고 중학교의 경우 한학교에만 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인근에 있는 중학교가 모두 중요하다. 일단 주변에 위치한 중학교를 보면 위쪽으로 유성중, 아래쪽으로 도안중이 있다. 유성중의 경우 유성구에 속하지만 도안중의 경우 서구에 속하기 때문에 배정이 될지는 확실히 장담할 수 없지만 거리상으로 3개의 학교가 가장 가깝기 때문에 준공되는 아파트들의 공급을 고려했을 때 도안중까지 배정이 될 가능성도 높다. 그러면 유성중과 도안중의 특목고 진학률을 분석해 보도록 하자.
먼저 유성중의 특목고 진학률이다. 유성중의 자사고를 포함한 특목고 진학률은 6.7 %이다. 이정도면 대전에서 상위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대전 전체에서 상위 20 %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전체적으로는 진학률이 좋은 편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과학고 진학률이 0 %이다. 이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전국의 고등학교 중에 과학고는 20개교가 있다. 전체 고등학교는 약 1500개교가 넘는다. 그러므로 과학고에 입학한다는 것은 전국에서 상위 1 %에 속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최상위권에 속하는 졸업생이 확률적으로 적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과학고 진학률이 없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다음으로 도안중이다. 도안중의 경우 서구에 속해있지만 거리상으로 분양 예정지역과 가깝기 때문에 입주하는 세대수에 따라서 배정이 될 수 있으므로 분석에 포함시키도록 하겠다. 자사고를 포함한 특목고 진학률은 9.1 %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점은 과학고에 진학시킨 실적이 있다. 과학고에 1명 진학시켰는데 과학고의 경우 1명만 진학시켜도 상당히 우수한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안중의 학군은 대전에서 상위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대전 학군에 대해서 조금 더 첨언하자면 전통적으로 대전의 학군은 둔산동이 유명하다. 둔산동의 한밭초를 중심으로 하는 학군과 주변 중학교의 학업성취도가 좋은 편이다. 그리고 유성구 도룡동의 대덕중 정도가 유명하다. 도안의 경우 아직 그정도는 아니지만 도안아이파크를 포함한 브랜드 아파트들이 다수 분양이되고 이러한 아파트에 입주하는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그러면 교육열을 통해서 학군이 좋아질 여지가 충분히 있다. 그래서 학군은 지금보다 더 좋아질 가능성이 많다고 보여진다. 그래서 결론은 도안아이파크2차의 학군은 지금도 좋지만 앞으로 더욱 좋아질 여지가 많이 있다.
3. 역세권으로 알아보는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의 실제 경쟁력 분석
도안 지역의 가장 큰 단점은 원래 교통이었다. 도안이 신도시이기는 하였지마 교통이 좋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부분이 항상 단점으로 거론 되었었는데 최근에 호재가 있었다. 도시철도2호선 트램이 도안을 지나가게 되었다. 아래 지도를 보면 분양 예정인 도안아이파크2차 근처에 트램역이 준공될 예정이다. 그러면 도보로 10분 이내에 역에 접근 가능해진다. 그리고 도시철도2호선은 유성온천역과 이어지기 때문에 대전 지하철1호선으로 환승이 용이할 것으로 보여진다. 기존의 지하철역은 유성온천역으로 도보로 이동한다고 하였을 때 계산해보면 39분이 소요된다. 도보로 이용할 수 없은 거리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도시철도 2호선은 분명 도안아이파크2차 분양의 장점이다.
아래 지도는 대전시에서 제공하는 트램의 예상 노선도이다. 분양 예정지역과 완전 인접한 위치에 트램역이 생길 예정으로 보인다. 그리고 1호선의 역인 유성온천역에 1정거장이면 접근 가능해 보인다. 굉장한 장점이다.
4. 숲세권 및 주변인프라로 알아보는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의 실제 경쟁력 분석
도안의 가장 큰 장점이 숲세권이다. 일단 작년에 엄청난 경쟁률로 분양을 마친 도안호수공원 3블럭 트리풀시티의 경우 갑천호수공원 개발과 함께 이루어진다. 갑천이 개발되어서 주변에 공원이 조성된다. 엄청나게 대규모의 공원이 조성이 되므로 숲세권의 관점에서 큰 장점이다. 갑천만 하더라도 사실 도안아이파크는 큰 장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주변에 산이 많다. 왼쪽으로 빈계산, 그리고 한밭대쪽으로 계룡산에서 이어지는 수통골 등이 있는데 사실 왼쪽에 위치한 계룡산은 멀리 있어서 인근 숲세권에 포함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대전 지역의 자랑이 계룡산 일대의 유명 명소라서 포함시켰다. 아무튼 숲세권 관점에서는 장점이 많다.
주변 상권 관련한 인프라를 한번 보도록 하자. 거리는 다소 멀지만 유성온천역이 위쪽에 위치하고 있다. 유성온천역 주변 상권은 워낙 유명하니 굳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다. 엄청난 상권이지만 사실 거리는 조금 있는 편이다. 그런데 아래쪽에 도시개발을 통해서 상권을 조성할 계획에 있다. 그리고 이정도 아파트가 준공이 되고 주변에 굵직한 아파트들이 준공이 되면 상권은 당연히 좋아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상권은 장담하건데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현대산업개발에서 재공하는 프리미엄에 관한 정보이다. 사실 필자는 시공사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정보를 잘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실 장점이라고 포함하기 힘든 부분도 장점으로 과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도안아이파크2차의 경우 장점이 많아 보인다. 사실 아래 지도에서 원으로 확대한 부분만 장점이라고 보면 될듯하다. 큰 지도에서 충남대나 카이스트 등은 실제로 엄청나게 멀리 있다.
정리하면 도안아이파크2차 아파트는 일단 엄청나게 브랜드 아파트이다. 대전에 대형브랜드 아파트가 다른 광역시에 비해서 많은 편이 아니므로 브랜드에서 일단 엄청나게 장점이 있다. 학군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신설되는 학교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주변학군을 분석해 보았을 때 확실히 좋아보인다. 역세권 관점에서는 항상 단점이었던 도안에 도시철도2호선의 준공으로 역세권의 이점까지 가지게 되었다. 숲세권은 작년 갑천호수공원 아파트가 인접해 있다는 정보로 대신하겠다. 엄청난 미래가치가 예상되는 아파트이다.
대전 아파트 분양 정보 및 분양 예정 아파트 실제 경쟁력 분석 (2019년) [2019.01.11] 대전아파트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자. |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
아래는 유튜브 영상은 제가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씩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