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센트레빌아파트
참고로 이글은 필자가 실거주할 아파트와 투자할 아파트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다. 결코 전문가의 견해는 아니니 이글을 읽으시는 독자는 참고만 하기 바란다.
1. 특징
대치동의 동부센트레빌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학군은 왼쪽 옆에 있는 대도초이다. 대치동에 어떤 초등학교를 분석하더라도 전국 최고 학업성취도를 자랑한다. 학군은 이후에 더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일단 아파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동부센트레빌아파트는 2005년 준공 되었고 총 7개동 805세대로 구성이 되어있다. 용적률은 297 %, 건폐율 19 %이고 최고층은 29층, 최저층은 24층이다. 면적은 152, 178, 202 m2 총 3개의 타입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총주차대수는 1824대로 세대당 주차대수를 계산하면 2.26대이다. 주차공간이 넓은 편이다. 보통 넓은 평수로 구성이 되어있는 아파트들은 주차공간이 많이 확보 되어있는 편이다. 나머지 편의시설에 대해서도 뒤쪽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다.
2. 실거래가 정보 / 매물정보
국토부 실거래가를 살펴보자. 올해 초에 24억에 거래되어서 마지막 거래는 25억으로 약 1억 정도 상승하였는데 대치동에서 이정도 사승률은 보합세로 보는 것 맞다고 본다. 전세가 비율도 높다. 매매가의 약 65% 이상이다. 매매가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전세가는 거의 70%에 이르므로 경쟁력이 있는 아파트라고 할 수 있다.
145 m2을 보자. 올해 초 27억에 첫 거래가 되어서 약 1억 정도 상승하였다. 145m2의 경우에도 1억 상승하였다. 전세가 비율도 역시 높다. 매매가의 약 70% 이다. 수요가 엄청난 아파트이다. 뒤에 교통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역세권에다가 대치동이니 학군이 엄청나게 좋다. 수요가 있는 이유가 충분히 있다고 본다.
161 m2을 보자. 올해 초 30억에 매매되었다. 마지막 거래는 32.5억이다. 약 2.5억 증가하였다. 높은 증가세는 아니지만 지역의 특성상 꾸준히 오를 것 같다. 전세비율도 여전히 높다. 약 60% 이상은 되는 것 같다. 확실히 학군과 교통이 모두 갖추어지니 가격이 높다.
네이버 매물 정보를 살펴보자. 먼저 145 m2을 보면 호가가 28억이다. 국토부 실거래가 정보에서 마지막에 거래된 가격과 거의 비슷하다. 여전히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 같다. 지금 정부의 규제나 최근 신도시 발표 등을 고려해보면 보합세는 당분간은 유지될 듯 하다.
121 m2을 보자. 마지막 거래가 25억이었는데 호가는 28억이다. 물론 로얄층이기는 하지만 지금 시기에 3억이나 높은 가격은 조금 무리수가 있다. 하지만 지금 매물이 없는 상황에서 꼭 이지역에 살고 싶은 실수요자가 있으면 가능한 금액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당장 거래는 쉽자 않다는 의미이다.
161 m2의 전세를 보자. 3층인데 24억 약 3억 정도 높은 호가가 형성이 되었다. 수요자가 많아서 그런지 전세 호가가 높아지고 있다.
3. 교통(역세권)
교통(역세권)에 대해서 살펴보자.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도곡역이다. 지도를 참고하면 도곡역까지 도보로 3분으로 계산된다. 하지만 동에 따라서 1분 거리일 수도 있다. 사실 대치동부센트레빌의 경우 지하철까지 도보 거리를 계산하는게 무의미하다. 붙어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엄청난 역세권이다.
<네이버 길찾기>
4. 학군 및 편의시설
학군을 살펴보자.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초등학교는 대도초가 가장 근거리에 있다. 엄청나게 가깝지만 초품아로 보기는 조금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를 가기 위해서 큰 도로를 건너야 한다. 이부분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아침마다 등학교 자원봉사자들도 있으니 큰 문제는 없을 듯하다. 물론 부모의 마음은 그렇지 않겠지만..... 대도초 이후에는 대청중으로 배정 받을 확률이 높다. 숙명여중도 확률이 높다. 어디를 가더라도 대치동의 중학교는 특목고 진학률이 졸업생의 약 20 %정도 된다. 정도의 차이일뿐 대치동 내에 있다면 큰 차이는 없을 듯 하다. 학원가는 대치동이 워낙 유명하니 특별히 언급하지 않겠다.
편의시설을 보자. 도곡역까지 도보로 3분 이내이다. 엄청난 역세권이다. 지하철역이 근처에 있으니 당연히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아래쪽에 있는 개포우성이나 미도와 비교했을 때 차이점은 양재천과 같은 녹지의 부족을 들 수 있고 약간은 학군과 번화가가 혼재된 느낌이다. 정확히 말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아래쪽 아파트들과 비교하는 것 같아서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다.
정리하면 엄청난 역세권에 엄청난 학군을 가지는 좋은 아파트임에 분명하다. 아파트 가격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 예상하지만 지금 시점에는 정부의 규제 및 정책에 의해서 당분간 보합세일 듯 하다.
주변 부동산 분석 글 |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