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타운아파트
참고로 이글은 필자가 실거주할 아파트와 투자할 아파트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다. 결코 전문가의 견해는 아니니 이글을 읽으시는 독자는 참고만 하기 바란다.
1. 특징
범어동 경남타운아파트는 을지맨션과 바로 인접한 아파트로 역시나 경동초의 학군을 가지는 아파트로 범어동의 학군과 교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좋은 입지의 아파트이다. 아파트는 1982년에 준공된 상당히 오래된 아파트이다. 총 5개동 312세대로 구성되었다. 역시나 대형 아파트는 아니다. 아파트 평수는 105, 140 m2으로 구성되어있다. 최고층은 12층이다. 총 주차대수는 108대로 세대당 주차대수는 0.34대이다. 0.5가 되지 않는다. 상당히 적은 주차공간으로 심각한 주차난이 예상된다. 세대당 차량이 최소 1대 혹은 세대 구성원 모두가 차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주차기 쉽지 않아 보인다.
2. 실거래가 정보 / 매물정보
국토부 실거래가를 살펴보자. 먼저 84.55 m2의 경우 올해 초 6.5억에 거래되어서 마지막 거래는 7.9억으로 여전히 1.4억 증가하였다. 앞에서 언급하였지만 주차공간이 상당히 부족해서 불편함이 예상되는데도 1.4억이 올랐다. 그만큼 대구에서는 학군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재개발 등의 기대로 올라갈 수도 있지만 필자의 생각에는 재개발의 기대보다는 학군에 대한 수요로 증가한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지어진 을지맨션의 경욱 가격 상승폭이 더 크기 때문에 학군의 수요 때문이라고 본다. 하지만, 내년도 부동산 규제 정책과 앞으로의 교육정책의 변화는 이지역의 아파트 시세 변화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지금 매매가에 비해서 전세가가 상당히 낮다. 즉, 전세가가 매매가를 못 따라 간다는 것은 분명 거품이 끼어 있다는 반증이다. 그러므로 수성구의 부동산 투자는 상당히 신중해야한다고 본다. 115 m2을 보자. 올해 1건의 거래가 있었고 8.9억이었다. 전세 거래는 없다.
네이버 매물 정보를 보자. 115 m2의 경우 12억에 나와있다. 마지막 거래가 8.9억이었는데 호가가 12억이다. 무려 3억이나 높게 나와 있다. 필자의 경우 불가능한 금액이지만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12억은 조금 부담스럽다. 일단 투자의 목적이라면 12억에 매매를 하더라도 전세가 받쳐줘야하는데 경남타운아파트의 경우 전세가 받쳐주지 않는다. 그래서 투자로서는 조금 힘들 것 같고, 실거주의 목적이라면 교통, 학군, 편의시설이 모두 충분하기에 좋다고 판단해서 거주하고 싶겠지만 금액 대비 주차공간이라던지 아파트가 조금 오랜된 느낌을 받는다. 그냥 필자의 생각이다. 왜냐하면 현재 투자를 고려중이기 때문에 지극히 나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본 것이다.
3. 교통
아래 그림은 네이버 길찾기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까지의 도보 거리이다. 수성구청역까지 단 11분이면 도보로 도착한다. 가격이 오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 범어지역은 원래 학군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교통은 조금 포기하고 저녀들 공부에 투자하기 위해서 거주하는 지역인데 경남타운아파트의 경우 교통까지 좋다. 도보로 11분이면 상당히 가까운거리이다. 학군은 경도초, 동도중, 경신중, 경신고 모두 가깝다. 이지역에 어디를 배정받더라도 좋은 학교이지만 특히 경신고가 상당히 가까운 느낌이다. 왼쪽으로는 범어공원이 있어서 이또한 장점으로 평가 받을 것 같다.
<네이버 길찾기>
4. 학군 & 편의시설
먼저 학군은 말할 필요 없이 좋다. 먼저 경동초를 도보로 5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근거리 배정이므로 경남타운에서는 다른 학교로 배정이 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학교 배정을 위해서 여기로 이사하는 젊은 부부층이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그리고 중학교 학군도 좋다. 위쪽으로 동도중, 정화중, 경신중이 있다. 모두 대구에서 유명한 중학교이다. 다음으로 고등학교이다. 고등하교는 경신고, 정화여고가 있다. 경신중은 예전에 수능 만점자를 한해에 여러명 배출하고 그 이후에도 서울대와 의대를 다수 합격시켜서 대구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학교이다. 최근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되어서 추첨으로 갈 수 있게 되었다. 편의시설은 왼쪽에 범어공원이 있어서 산책하기는 좋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저녀가 어린 경우 아래쪽으로 국립대구박물관이 있고 범어공원 왼쪽으로는 대구어린이 회관이 있다. 편의시설이 엄청나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꼭 필요한 것은 다 있은 것 같다. 단지 교통이 조금 아쉽지만 다른 모든 조건이 좋다고 본다.
주변 부동산 분석 글 |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하나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점, 수정되어야 할 부분, 추가되어야 할 정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 비밀글도 ok!!)